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핑크펭귄] 학습하기 1편: 소개. 줄거리, 유빙에서 벗어나기, 서평

by 부자로고 2023. 8. 21.

핑크펭귄: 저자(빌 비숍)와 책의 소개

 

여러분들은 이 책을 통해서 모든 비즈니스의 우글거리고 검고 하얀 펭귄 때의 수많은 펭귄 무리에서 당신은 그들 사이에서도 핑크색으로 유일한 존재감을 뽐낼 수 있는, 비밀의 문의 키를 열어볼  있게 됩니다. 

 

서문에서 다음처럼 평가합니다. '좋은 책을 고르려고 목숨 거는 이유가 있다. 사람의 목숨을 살릴 수도 있고 사업의 위기에서 벗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핑크 펭귄은 빌 비숍 전작 관계 우선의 법칙에 실전 편이자 완결판으로 생생하게 살아있는 마케팅의 날 것이다.' 기획자 본인이 빈틈이 없을 정도로 책에 줄을 쳤고 형광펜 덧칠도 모자라  하나    셋이 넘치고 책장 여백에 거의 빼곡하게 아이디어를 메모했을 정도라고 하니 얼마나 대단한 보물이라고 할 수 있는지 말입니다. 그만큼 소중한 책을 아직 학습이 부족한 상태에서 포스팅을 하는 것이 두렵긴 하지만, 3~4번에 나눠서 포스팅을 해보려 하며, 중요 내용을 조금 더 체계화 하며 반복 학습하는 마음으로 시작합니다.

 

이책을 통해 배울수 있는 구르메 옵션, 패키징, 비축 본능, 최고의 이익, 윤리적 명령, 3C, 가치 피라미드, 나만의 테마, 네이밍, 콘셉트 토네이도, 무료서비스 전략, 세개의 상자, ‘희망가방’ 내려놓고 ‘돈가방’ 집어 들기, 빅 아이디어 어드벤처 등 보물들은 직접 열어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PART1. 유빙에서 벗어나라 : 줄거리 와 요약

 

- 세상에는 아주 많은 기업체가 수많은 물건을 팔고 서비를 제공합니다. 문제는 내가 속한 업계에 다른 모든 펭귄들도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말한다는 점인데, 그러나 아무도 당신과 여타의 다른 펭귄을 구별하지 못한다는 겁니다. 소비자는 내가 자영업자든, 치과의사든, 자산관리사든, 결국에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같은 펭귄으로 보인다는 겁니다. 저자는 제품과 서비스으 단순 업그레이드에서 지금 당장 벗어나라고 합니다. 고객은  작은 차이를 구별할  없기 때문입니다. 마치 지금 안의 온도는 22도를 누군가 들어와 온도를 22.5도로 올려놓았을 경우, 누구도 0.5도의 온도에 변화를 느끼지는 못합니다. 충분히 달라지지 않았기 때문 입다. 만약 온도를 38도로 올려놓으면 사람들은 땀을 흘리며 스웨터를 벗으며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누가 온도를 이렇게 올려놨어 완전히 찜통을 만들어놨네."

 

-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완전히 새롭고 완벽히 다른, 빅아이디어를 찾아 유일한 존재로 시장을 장악하는 것입니다.

 

- 빅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어려운 제일  이유는 마케터의 세뇌당한 머리 때문이라고 합니다.  놀라운 부분이긴 한데, 저자는 세뇌당한 머리가 문제이지, 창의성이나 상상력이 부족해도 머리가 좋지 않아서도 아니라는 것입니다.

- 다음의 간단한 테스트로 뇌가 세뇌당했는지 여부를 확인할  있습니다. 바로 자신만의 엘리베이터 스피치를 작성하는 테스트를 해보는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 당신의 비즈니스에 대해 물어본다면 무엇부터 말할 것인가? 한두 문장으로 작성해 봐라. 사람들의 전형적인 답변은 대개 이런 식이다. 저는 자산관리사입니다. 저는 치과의사입니다. 등의 자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소개한다. 문제는 우리가 속한 업계에 다른 펭귄들도 자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똑같이 말한다는 점이다. 그러니 아무도 당신과 여타 다른 펭귄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여기에는   문제가 따릅니다. 생김새와 말뿐만 아니라 생각하는 방식까지 같다는  문제인데, 대개 비즈니스를 고민할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먼저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아이디어를 시도할 때도 제품이나 서비스부터 생각하고 다음 제품을  예쁘게,  크게,  빠르게,  작게를 생각하니 작은 변화만을 가져오게 됩니다. 그럼 세뇌당한 뇌를 빅 아이디어를 만들게 하는 출발은 어디서부터 일까요? 바로 고객에 대해서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상품을 생산해서 기계를 돌리고 막대한 돈을 벌어들였으나, 결국 경쟁자들이 시장에 참여함으로 수입은 줄고  다른 제품을 찾아보지만, 시장은 이미 많은 펭귄들이 포화상태 넘쳐 나기에 기존의 방식으로는 생존하기도 힘들어지는 것입니다.

 

- 애플은 스스로를 재교육하는 데 성공한 대표적 기업으로, 스티브 잡스와 그의 팀 제품 우선 사고방식을 고객에게 먼저 초점을 맞추기 시작하며 놀라운 빅 아이디어들이 연달아 쏟아져 나왔습니다. 이들의  아이디어는 애플의 매출을 극적으로 높이면서 다른 컴퓨터 회사들과는 확연히 다른 차별성을 소비자에게 안겨주었기에 애플은 혁신의 아이콘이 되어 시장 전체의 매출까지  폭으로 증대시키게 됩니다.

이제 온도를 충분히 높이 올리고 진정으로 뜨거운 무언가를 제시하고 싶다면 제품이나 서비스는 잊어야 합니다. 때로는 자신이 속한 업계에 대해서도 있고 새로운 출발점에 초점을 맞춰 사고해야 합니다.  새로운 출발점은 바로 당신의 넘버원 고객 유형입니다.

.

결론과 소감

 책은 단순한 소개로 진행하고 싶지 않았고, 내용도 페이지 페이지마다 중요한 내용들이 가득하다 보니 한파트를 소개하는 것도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수많은 검은색과 흰색으로 생긴 펭귄들 사이에 유일한 존재감을 드러낼  있는 방법을 알려주고 배움으로써 일반 펭귄이 자신만의 색으로 핑크펭귄이 되어가는 방법을 배워 가는 책이니만큼, 책을 읽는데 시간을 투자하고 노력하다 보면 0.5도가 아닌 혁신적으로 38도를 올릴 수 있는 빅아이디어의 소유자가 되지 않을까 하며 설렘으로 다음 포스팅을 준비하겠습니다. 
여러분들도 이제 여러분만의 핑크펭귄이 한번 되어 보시면 어떨까요?